목차
포항 구경거리
포항 즐길거리
포항 먹거리
포항 구경거리
호미곶 해맞이광장
호미곶 해맞이광장은 포항의 대표적인 명소 중 하나로, 숨 막히는 일출로 유명한 곳입니다. 광장에는 평화와 공존을 상징하는 '상생의 손' 조각상이 있습니다. 육지에서는 왼손, 바다에서는 오른손이 있으며, 새 천년을 맞아 모든 국민이 서로를 도우며 살자는 뜻에서 만든 조형물로서 두 손이 상생을 의미합니다. 또한 해맞이 광장에는 성화대, 불씨함, 연오랑세오녀상, 공연장, 등대 등이 있습니다. 동해바다 위로 떠오르는 태양을 감상하기 위해 이른 아침 이곳에 방문하여 고요한 풍경을 즐겨보시기 바랍니다.
하옥계곡
하옥계곡은 포항의 숨은 비경입니다. 하옥계곡은 동대산, 내연산, 향로봉, 매봉, 삿갓봉 등의 서쪽 기슭을 타고 내려온 물줄기들이 모여서 만들어낸 계곡입니다. 높은 산봉우리들이 병풍처럼 둘러싼 계곡에는 늘 맑고 차가운 물이 흐릅니다. 물놀이와 오토캠핑을 하기에 좋은 장소로, 여름철 피서지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죽도시장
죽도시장은 포항 최대 규모의 재래시장입니다. 이곳에서는 다양하고 신선한 해산물, 건어물, 현지 농산물 등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시장은 활기 넘치는 가판대와 친절한 상인들이 있어 즐거움을 선사합니다. 현지 문화를 체험하고, 길거리 음식을 맛보고, 독특한 기념품을 쇼핑할 수 있는 훌륭한 장소입니다.
보경사
내연산 기슭에 자리 잡은 보경사는 고요하고 유서 깊은 사찰입니다. 사찰은 쏟아지는 폭포와 울창한 숲 등 아름다운 자연으로 둘러싸여 있습니다. 평온함과 영적 풍요로움을 추구하는 사람들에게 완벽한 목적지입니다. 한국 전통 건축물과 평화로운 안뜰이 있는 사찰 단지 자체는 매우 아름답습니다. 이곳을 방문하면 한국불교를 체험하고 이 지역의 자연미를 즐길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습니다.
포항 즐길거리
포항 스페이스워크
국내 최대 규모 체험형 조형물 스페이스 워크는 포스코가 기획·제작·설치하여 포항시에 기부하였다. 관람객이 직접 작품 속으로 걸어 들어가 예술과 관객이 하나의 풍경이 되는 조형물로 국내에서 보기 힘들었던 새로운 개념의 체험형 조형물입니다. 포항 환호공원 내에 위치한 스페이스워크는 트랙길이 333m, 계단 개수 717개 규모로 만들어졌습니다. 철로 그려진 우아한 곡선과 밤하늘을 수놓는 조명은 철과 빛의 도시 포항을 상징하며, 360도로 펼쳐져 있는 전경을 내려다보면 포항의 아름다운 풍경과 제철소의 찬란한 야경 그리고 영일만의 일출, 일몰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갯마을 차차차 촬영지 방문
2021년 방영된 인가 드라마 '갯마을 차차차'는 포하응ㄹ 대표적인 촬영지로 선정하여 드라마가 끝난 후에도 많은 사람들이 찾고 있다고 합니다. 드라마의 배경이 되었던 주된 촬영지는 청하공진시장입니다. 그리고 사방기념공원과 이가리닻전망대에서도 촬영을 했다고 합니다. 드라마 촬영지를 찾아다니면서 사진 찍는 재미를 느껴보시기 바랍니다.
해수욕장
포항에는 구룡포해수욕장, 도구해수욕장, 삼정해수욕장, 영일대해수욕장, 월포해수욕장, 칠포해수욕장, 화진해수욕장, 죽천해수욕장, 용한리 해수욕장 등 많은 해수욕장이 있습니다. 포항은 한국 동해안에서 가장 아름다운 해변을 자랑합니다. 깨끗한 모래와 맑은 바닷물, 그림 같은 전망을 즐겨 보시기 바랍니다.
내연산 치유의 숲
내연산 치유의 숲은 천령산 자락에 위치해 있습니다. 열치유실, 편백족욕장, 치유 요가를 위한 다목적 강당 등이 있는 치유센터뿐만 아니라 치유숲길, 치유정원, 여울광장, 음이온풍욕장 등의 시설을 갖추고 있습니다. 내연산 치유의 숲을 방문하여 여러 프로그램을 통해 면역력을 높이고 건강을 증진시켜 보세요.
포항 먹거리
과메기
과메기는 청어나 꽁치를 추운 겨울 바람에 말려 만든 포항의 특산품이다. 건조 과정을 통해 생선에 독특한 질감과 풍미가 더해집니다. 일반적으로 얇게 썬 마늘, 쪽파와 생미역, 김에다 싸서 초고추장을 소스로 찍어 먹습니다. 사 방이 바다인 구룡포의 지리적 특성과 함께 건조하고 차가운 날씨 덕분에 비린내가 나지 않고 쫄깃하며 고소한 맛이 특징인 구룡포 과메기는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고 피부미용에 탁월한 건강식품으로 남녀노소 가리지 않고 즐길 수 있는 겨울철 별미입니다. 특히 과메기는 소주나 막걸리 한 잔과 함께 즐기는 경우가 많아 술안주로 인기있는 음식입니다.
포항 해신탕
해신탕은 바다의 신 용왕님이 먹었다라는 의미로 붙여진 이름입니다. 최소한 해물을 전체 재료의 7할이 넘도록 가득 채우는 것이 포항 해신탕의 특색이다. 닭 또는 한방오리와 17가지 한방재료를 넣고 그 위에 전복, 낙지, 오징어, 꽃게, 새우, 가리비, 곤, 소라 등의 푸짐한 해산물을 넣은 뒤 꼭대기에 문어 혹은 낙지를 넣어주는 게 보통입니다.
모리국수
모리국수는 구룡포읍의 어부들이 먹던 얼큰한 국수에서 유래된 향토음식으로 지금은 포항에 오면 꼭 먹어봐야 하는 음식 중의 하나입니다. 생선과 해산물 모든 걸 ‘모디’(‘모아’의 사투리) 어 끓인 국이다 하여 모리라는 이름이 붙고 양은 냄비에 갓 잡은 생선과 해산물, 콩나물, 고춧가루, 마늘 양념장, 국수 등을 넣고 걸쭉하게 끓여 낸 모리 국수는 차가운 겨울날 언 몸을 녹여주고 마음까지 뜨끈하게 만들어주는 겨울 별미입니다.
포항 물회
포항은 강원도 속초 물회와 제주 서귀포 물회와 함께 우리나라 3대 물회의 고장으로 꼽힙니다. 포항식 물회란 기본적으로 속초나 제주의 물회의 달리 물회 안에 '물'이 없습니다. 처음에는 생선과 채소를 고추장에 버무려 비빔 회처럼 자작하게 먹다가 나중에 육수를 부어 먹는 게 특징입니다. 또 고추장으로 양념 베이스를 이루어 된장을 양념으로 쓰는 제주 물회와는 차별화를 두고 있습니다. 포항 물회의 맛은 고추장 맛이 좌우한다고 볼 수 있는데 유명한 포항 물 횟집의 경우 고추장을 직접 담가 가게만의 고유한 맛을 담아냅니다. 일반적으로 물회는 여름 음식으로 알려져 있지만, 겨울 생선의 살이 오히려 단단하고 기름기가 돌아 더 쫄깃하고 고소하여 요즘에는 사계절 별미로 인기입니다.
호미곶의 상징적인 일출과 죽도시장의 분주한 분위기부터 보경사의 고요한 아름다움까지 탐험할 명소가 무궁무진합니다. 포항여행을 계획하고 그곳이 제공하는 모든 즐거움을 발견해 보세요..